본문 바로가기
C#/이론

[예제로 배우는 C# 프로그래밍] 조건문

by 단월໒꒱ 2022. 7. 3.

 

C# 조건문

 

 

if 조건문

 

  if 조건문은 조건식이 참이냐, 거짓이냐에 따라 서로 다른 블럭의 코드를 실행한다.

 

  다음 예제는 a 값이 0 이상이면 val은 a 값을 그대로 갖고, 0보다 작으면 -a 값을 갖는 코드이다.

 

 

int a = -11;

if (a>=0)
{
    val = a;
}
else
{
    val = -a;
}

// 출력값 : 11
Console.Write(val);

 

 

 

switch 조건문

 

  switch 조건문은 조건값이 여러 값들을 가질 경우 각 case 별 다른 문장들을 실행할 때 사용된다.

 

  각각의 경우에 해당하는 값을 case문 뒤에 지정하며, 어떤 경우에도 속하지 않는 경우는 default문을 사용한다. 각 case문 내에 break를 사용하면 해당 case 블럭의 문장들을 수행하고 switch문을 빠져나온다.

 

 

switch (category)
{
   case "사과":
      price = 1000;
      break;
   case "딸기":
      price = 1100;
      break;
   case "포도":
      price = 900;
      break;
   default:
      price = 0;
      break;
}

 

 

 

조건문 예제

 

  다음은 콘솔로부터 파라미터 1개를 받아들여 각 옵션별로 해당 필드의 값을 설정하는 예제이다.

 

 

using System;

namespace MySystem
{
    class Program
    {
        static bool verbose = false;
        static bool continueOnError = false;
        static bool logging = false;

       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        {            
            if (args.Length != 1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Usage: MyApp.exe option");
                return;
            }

            string option = args[0];
            switch (option.ToLower())
            {
                case "/v":
                case "/verbose":
                    verbose = true;                    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case "/c":
                    continueOnError = true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case "/l":
                    logging = true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default:
                    Console.WriteLine("Unknown argument: {0}", option)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}

 

 

 

댓글